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감자의 효능 7가지 -감자 다이어트 추천

by 스마일방실 2024. 6. 5.

초 여름 햇감자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햇감자 포슬포슬 삶아 아이들과 간식으로 자주 먹는데요. 

탄수화물이라 많이 먹으면 살찐다는 감자의 잘못된 정보~ NO !! NO!! 

감자의 효능을 알아보고 감자 다이어트 해보세요~

감자의 효능 7가지

[목차]

감자의 효능 7가지
다이어트에 좋은 감자, 감자 먹는법
감자 먹을 때 주의사항이 있을까요?

 

감자의 효능 7가지

1. 과체중 예방

감자는 탄수화물의 함량은 높지만 포만감이 엄청납니다. 그래서 밥대신 감자를 먹으면 식사대용의 채소로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다이어트 재료로 탁월한 감자입니다.  감자를 섞은 밥을 해서 서서히 식사량 조절을 해나가는 것도 좋습니다. 

 

2. 면역력 증진에 도움

칼륨과 비타민C의 함량이 높은 감자는 면역력을 챙기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과 직접적 연관성이 있는 비타민C는 유행성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감자는 소화에 좋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유산균 많이 들어보셨죠.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즉 유산균의 먹이와 유산균이 들어 있어서 장내 유익균의 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감자는 식이섬유로 소화에 유익한 작용을 하니 부작용 없는 자연 유산균 감자를 드셔보세요.

 

4. 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눈건강에 좋은 당근에 들어 있다는 베티카로틴 들어 보셨죠.  이 베타카로틴이 비타민A와 같이 감자에도 들어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눈에 좋다는 영양소인 지아잔틴과 루테인등의 항산화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노안에도 좋습니다.  

 

5. 부종에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유독 잘 붓거나 평소 위궤양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감자를 갈아 즙으로 먹어보라는 이야기 많이 들어 보셨을 텐데요. 즙으로 먹기 힘드신 분은 삶은 감자도 좋습니다. 감자에 들어 있는 칼륨이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붓기나 염증 완화에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6. 혈압 조절

감자에 풍부한 칼륨은 짠 음식에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7. 심장에 도움

감자는 심장 건강을 유지하는데 필수 미네랄인 칼륨의 공급원입니다. 칼륨은 나트륨의 영향을 상쇄하고혈관 이완을 촉진하여 혈압조절을 돕습니다. 건강한 혈압 수준을 유지함으로써 칼륨은 고혈압, 심장마비 및 뇌졸중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입니다. (신장이 나쁜 사람은 칼륨을 제한해야 한다는 건강정보가 많은데요, 신장이 나쁜 사람도 가공된 칼륨 첨가제는 피해야겠지만 천연식품인 감자에 포함된 칼륨은 혈압을 조절하여 심장에 도움을 주어 도움이 됩니다.)

감자 수확감자
감자 효능 감자햇감자
<감자>
감자 종류

다이어트에 좋은 감자, 감자 먹는 법

충분한 포만감을 주며 천연 비타민과 미네랄로 건강에 도움을 주는 감자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비타민C와 칼륨성분이 많아 면역력과 혈관질환,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며 부종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

감자, 생감자 갈아서 즙으로 먹는 것 유행하고 효과를 많이 보셨다는 분들이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만 오래 지속하긴 쉽지 않죠.

그래서 감자 삶아서 먹는 걸 추천드립니다. 

단, 껍질까지 같이 삶아서 껍질까지 같이 드세요~

집에 감자칼 다들 있잖아요.... 이제 감자칼 감자 깎는데 쓰지 마세요. 채소, 과일은 껍질을 다 벗겨 내면 안 됩니다. 

감자칼로 껍질 벗기는 건 금물! 감자는 껍질을 벗겨 썰어서 삶으면 비타민C가 많이 손실되기 때문에 꼭 감자 껍질 깎지 마세요. 감자 100g에는 약 23mg의 비타민C가 함유돼 있습니다. 이 비타민C는 수용성이어서 썰어서 삶으면 파괴되므로 감자는 가급적 껍질째 삶는 게 좋습니다. 

 감자를 껍질째 삶았을 때는 비타민C가 15.3% 파괴되지만 껍질을 벗겨서 삶으면 24.1%가 파괴된다고 합니다. 껍질이 있는 채로 조리하시고 껍질과 함께 섭취하면 좋겠습니다. 특히나 삶은 감자는 천천히 소화되면서 저항성인 전분을 생성해 소화와 탄수화물 흡수를 지연시키는데요. 그래서 밥 대신 감자를 먹으면 포만감을 오래 느껴서 과식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감자 삶기삶은 감자
<껍질 째 삶은 감자- 감자 다이어트>

 

  • 감자 먹는 최악의 방법?

감튀!! 감자 하면 초중고생 어린 학생들부터 어른들까지 가장 많이 생각나는 요리가 감자튀김이 아닐까 하는데요, 맛있습니다. 하지만 튀긴 음식은 발암물질에서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감자튀김, 감자칩 이 대표적인 과자 항상 놀란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감자튀김감자튀김감자칩
<감자튀김>
껍질 벗긴 감자감자칼
<감자는 껍질 벗기지 마세요>
감자요리
  • 감자와 잘 어울리는 채소 

감자는 특히 양파와 궁합이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 B1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양파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마그네슌, 칼슘, 칼륨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양파의 유황과 당분 성분은 매운맛을 내며 강한 항균작용을 하고 비타민 B1의 흡수도 돕습니다. 또한 감자와 양파는 식욕증진에도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양파와 함께 사용하면 갈변 현상을 막아 준다고 하니 요리하실 때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자 먹을 때 주의사항이 있을까요?

 

싹이 난 감자 먹으면 안 됩니다. 싹이 나거나 녹색빛이 도는 감자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솔라닌' 독소가 생성됩니다. 

솔라닌은 식물이 곤충의 공격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살충 성분의 화학물질로 잎, 열매, 덩이줄기 등에 분포합니다. 

감자는 햇빛을 받으면 엽록소와 함께 솔라닌이 생성되니 싹이 난 감자는 먹지 않습니다. 

약하면 살짝 아린 맛이 나는 정도이지만 심하면 구역질, 환각, 감각상실, 마비, 혼수상태는 물론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솔라닌은 열에 강해 조리해도 없애기가 어렵습니다. 

싹 난 감자감자 독 솔라닌
<싹이 난 감자>

그래서 감자는 싹이 나지 않도록 잘 보관해야 하는데요, 감자는 빛이 적어 어둡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종이봉투에 넣거나 신문지에 싸두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온도가 너무 낮으면 감자 속 전분이 당으로 변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냉장고엔 보관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